'괄목대상', '일취월장' 그 어떤 용어도 중국의 경이로운 발전을 표현하는 데 충분치 않습니다. 13억의 인구와 거대한 영토가 품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 이는 곧 중국 경제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웅변함과 동시에 머지않은 미래, 그 중심에 중국이 서게 될 것이라는 바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1세기 중국 경제는 마치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의 돌진과도 같이 유구한 역사와 웅장한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연 20%대의 고속성장을 구가하며 이는 미국, 일본 등의 경제대국과 그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화교를 비롯한 세계인구의 1/4이상이 상용하는 언어를 모국어로 갖고 있는 나라인 만큼 경제적 측면만이 아닌, 이미 문화적으로도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0세기의 미국은 꿈의 대륙이었습니다. 21세기의 중국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기회의 땅입니다. 중국과의 관계는 중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출발합니다. 현재 중국에 대한 접근 방식은 값싼 노동력, 풍부한 자원, 거대한 시장 등의 지극히 단편적이고 실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이는 중국을 이해하는 일면일 수는 있으나 전부일 수는 없으며, 중국은 그리 만만하지도 단순하지도 않습니다.
대화와 서적을 통한 직, 간접적 소통 과정에서의 잘못된 해석은 객관적 실체로서의 중국을 보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하며, 중국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중국어의 능숙한 구사에서 시작된다는 것 역시 명심 하여야 합니다. 중국어의 정확한 사용은 중국에 대한 우리의 편견과 왜곡을 제거하고 전면적인 이해를 가능케 하는 유일한 열쇠입니다.
세계의 중심에 서고자 하는 젊은이들이여! 중국어를 습득하십시오. 그것만이 21세기의 중심이 되는 첫 걸음입니다. 저희 고려중국센터가 혼신의 노력으로 여러분의 용기있는 첫걸음을 돕겠습니다.